본문 바로가기
기타/매일 일지

행아웃 실행시 크롬창이 강제종료 되던 문제 해결법 (부제: 뜻하지 않게 헤드셋 문제 해결)

by Project.HP 2020. 4. 25.


SSD SATA케이블 연결 포트도 무사히 찾아 연결했고, 연결한 SSD로 기존의 C드라이브를 마이그레이션 하는 작업도 성공하여 드디어 모든 그래픽 프로그램들이 문제없이 열렸다. 그래, 이젠 정말 작업을 할 수 있어..!!

 

라고 생각했던 순진한 때가 있었지..

 

 

다음 타자는 행아웃이었다..행아웃은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화면공유가 가능한 채팅이다. 근데 이 행아웃의 화면공유를 누르기만 하면 모든 인터넷 창이 강제종료되는 요상한 오류가 나기 시작한 것이다. 사실 이건 그래픽 작업을 할 때 직접적으로 문제되는 것은 아니었지만 개인 작업을 할때, 몇몇 마음이 맞는 분들과 화면을 공유하며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스템 속에서 하고 있었던지라 많이 곤란해졌다. 와중에 헤드셋도 말썽..! 하나를 해결하면 왜 두개의 문제가 터지는가..

 

사실 정확히 말하자면 문제가 연이어 터졌다기보단, 이 모든 문제가 동시에 일어났는데 (포토샵이 안열리고 + 행아웃 화면공유시 인터넷 창이 강제종료 되며 + 헤드셋이 안되는 그런 상황.) 마이그레이션을 하면 이 모든 문제가 해결될거란 순진한 생각을 했었다... 마이그레이션은 말그대로 전부 카피하는 것이니 어떤..오류나 버그마저도 카피한다는 사실을 애써 외면하고 있었는데 현실이 되다니 솔직히 좀 열받았다. 이놈의 융통성 없는 기계놈들 이런식으로 해서 인간 이겨먹겠냐아아아!!!!

 

 

어떻게든 해결해 보려고 모든 드라이버를 하나씩 지웠다 깔아보는데 (진짜 이게 무슨 뻘짓인가_) 그 와중에 놀랍게도 헤드셋이 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다. 

 

바로 여기에 문제가 숨어있다.

 

컴잘알이라면 이 화면을 보자마자 읭? 할 것이다. (힌트: 뭐가 하나 없다.)

 

정답은 ↓↓

 

바로 사운드 드라이버!! Realtek 사운드 드라이버가 없었던 것이다.. 그동안 소리가 들리긴 해서 전혀 생각지 못하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소리가 굉장히 작게 들리고 있었다. 어쩐지 그동안 사운드를 7~80으로 해놔야 겨우 소리가 들리더라니. 아마도 모니터 내장 사운드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었던듯 하다. 그게 헤드셋을 연결해도 들리지 않았던 이유였다...

 

나의 둔감함에 어이없어 하며 사운드 드라이버를 설치했다. 어느 버전을 설치해야 할 지 몰라서 그냥 메인보드 제조사를 검색해 필요한 드라이버를 다운받았다. 

(↓↓ 요 글을 참조했다.)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 및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 설치

한 달 전쯤에 윈도우10 1709 버전을 클린 설치한 후, 이런저런 드라이버들은 3dp chip으로 다 설치를 했습...

blog.naver.com

 

헤드셋이 잘 되어 기뻐하던 문제도 잠시, 역시나 행아웃은 계속해서 크롬창을 강제 종료시켰다. 오디오, 사운드 드라이버로 인한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다.

 

이제 더이상 지워다 깔 프로그램도 없어 열받아서 애꿎은 프로그램들을 마구 클릭하다가 띠용 뭔가 이상한 것을 발견했다.

?! 엄연히 윈도우 10을 쓰고 있는 내 컴퓨터에 Air Display라는 Mac 전용 디스플레이 어댑터가 깔려있었던 것이다. 

이때부터 내 맘은 두근거리기 시작했다..왠지 이 어댑터가 문제였을거란 강한 예감이 들면서 해당 어댑터를 사용 중지하고 시험하니..!!

 

 

빰 빠라 밤! ♪♬♩♪

 

몇주간 날 괴롭게 하던 문제가 단박에 해결되었다!!!!

 


결론


 

  • 그래픽 드라이버, 오디오 사운드 드라이버가 제대로 깔려있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하자 (많은 문제가 여기서 비롯된다)
  • 그럼에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디스플레이 어댑터가 걸맞게 깔려있는지, 혹시 다른 어댑터와 충돌하고 있있는지 체크해보자 (특히 화면공유와 연관된 문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