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오늘의 금융_구매력 1위, 밀레니얼 세대의 투자

by Project.HP 2020. 2. 12.

2020년은 기념비적인 날이다.
바로 밀레니얼 세대의 수가 베이비부머 세대의 수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밀레니얼 세대: 1981~1996년 사이 출생자들)

(우리나라 기사에선 종종 1980~2000년 출생자들

이라고 더 넓게 잡곤 한다. 근데 너무 넓은듯)

 

 

출처: Pew Research Center

 

물론 표를 보면 2019년 부터이긴 하다.

하지만 주목해야 할 것은 년도가 아니다.

 

바로 구매력도 베이비부머 세대를 제치고 밀레니얼 세대가 

1위로 올라섰다는 사실이다. 

 

전 세계적으로 대략 인구의 25%정도를 차지하게 되었다고. 

(물론 각 나라마다 미묘한  퍼센트 차이는 있다. 우리나라는 23%정도이던가)

 

APEX Clearing에서는 밀레니얼 세대 리포트를 매분기 발표하는데, 

내용은 평균연령 31세, 2300불 이상 규모의 계좌 70만개 이상을 대상으로

이들이 어떤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는지 통계를 내린 자료이다.

 

즉, 밀레니얼 세대가 주의깊게 보는 기업을 알 수 있으며 

이들이 전반적으로 어떤 성향을 보이는지 알 수 있는 것!

(**해당 자료들은 전부 미국 통계자료이고, 미국 내의 조사 자료이다.)

 

여러 기업중에 내가 관심있게 본 것은 

 

1위 애플 13.5% 

2위 Amazone 11.2%

3위 Tesla 5.8%

7위 The Walt Disney Co. 3% 

 

정도이다. 

 

2019년 하반기 자료인데, 상반기 자료를 보면 1위가 아마존이었다. 

하반기에는 1위와 2위가 뒤바뀐것도 어떤 이유가 있을 수도. (호옥시 트럼프와 아마존의 마찰 때문일수도..?)

 

대부분의 자료들을 보면 어떤 특징이 두드러지냐면 

첫번째론 주식의 시가총액 순서와 밀레니얼 세대가

구매하는 순서가 같지 않다는 것이고 

 

두번째론 자신들이 직접 가지고 있거나 이용하는 서비스

위주로 주식투자를 하길 선호한다는 것이다. 

(분석 참조: 소수몽키 유튜브 채널)

 

즉 위 통계 자료에 랭크된 기업들은 모두 밀레니얼 세대가 

활발히 이용하는 회사인 것이다.

 

물론 해당 자료들은 모두 미국내 조사를 바탕으로 한 

미국 통계자료이지만,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특징도 

비슷하다. (ex. 미국의 아마존 이용 = 한국의 쿠팡 이용)

 

물론 밀레니얼 세대가 산다고 막 주가가 갑자기 가파르게 상승하거나

하는 드라마틱한 효과가 있다고 말하는 건 아니지만

일단 구매력이 높으니 무시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 집중해서 보는게 좋을 듯 하다.

 

 

자료출처링크:

밀레니얼이 구매한 기업 100위

https://go.apexclearing.com/apex-next-investor-outlook-q42019-top100

The Apex Millennial 100 Q4 2019

The Millennial 100 includes data collected from Apex partners to develop an understanding of the modern investor.

go.apexclearing.com

세대별 인구수 비교

https://www.pewresearch.org/fact-tank/2018/03/01/millennials-overtake-baby-boomers/

Millennials expected to outnumber Boomers in 2019

Millennials are expected to overtake Boomers in population in the U.S. in 2019 as their numbers swell to 73 million and Boomers decline to 72 million.

www.pewresearch.org

한국과 외국의 밀레니얼 차이

http://www.kocca.kr/n_content/vol02/vol02_14.pdf